티스토리 뷰

정보

참치 부위별 명칭과 특징

Quent_Lee 2019. 3. 30. 22:33

참치는 참다랭이라고도 불리며 육식성으로 최대 몸길이가 3m, 무게는 무려 500kg 정도 되며, 북반구와 남반구로 나뉘어서 서식한다. 무리지어 바다를 빠르게 돌아다녀서 근육조직이 단단해 고단백 저칼로리의 어종이며 겨울철이 일품이다.





참치는 기본적으로 종류가 많다. 현재 많이 잡히고 있는 종류에는 참다랑어, 날개다랑어, 가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등이 있다. 그리고 열대성 다랑어와 온대성 다랑어 그리고 연안성 달랑어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참치회를 많이 먹지만 부위는 모르고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실 입으로 들어가서 혀 끝에서 부터 미각으로 느끼며 맛있게만 먹으면 되기 때문에 부위를 모른다고 문제는 없다. 하지만 그 참치의 맛을 사랑한다면 공부하는 마음으로 부위도 정확히 알고 먹으면 더 맛있지 않겠는가. 참고로 참치회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는 87%로 일본이 압도적으로 높고 그 뒤로 미국이 7% 이다. 





참치의 부위별 특징


참치는 크게 머리, 가마블럭, 뱃살(대뱃살,중뱃살), 등살, 속살로 나눌 수 있다. 또 참치 머리는 볼살, 입천정살, 눈살, 정수리 살이 있다. 






여기서는 우리가 즐겨먹는 참치의 각 부위별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자.



머리 (아타마)

: 횟감, 조림, 구이용으로 사용된다.


눈 (메디마)

: 생식, 조림용으로 사용된다.



가마블럭 

: 아가미 뒷 부분부터 뱃살 바로 앞부분까지 살을 발라내 회로 먹고 나머지는 가마뼈 구이로 주로 먹는다.


볼살 (호호니쿠)

: 눈 아래에 있는 아가미 살, 회로 먹는다.


등살 (주도로)

: 지방이 있는 등살, 나무의 나이테처럼 둥근 결이 있으며 회나 초밥, 덮밥, 스테이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속살, 적신 (아카미)

: 아카미는 참치의 뼈를 둘러싸고 있는 속살로 지방질이 1.4% 밖에 안된다. 나무의 나이테처럼 둥근 결이 있으며 선명한 붉은 색을 띤다. 회나 초밥, 덮밥, 스테이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앞쪽 대뱃살 (오도로)

: 참치 부위 중 최고로 치는 부위로 꽃등심과 같이 마블링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분홍빛을 띠고 있다. 살이 곱고 윤기가 흘러 회로 먹거나 고급 초밥의 재료로 쓰인다. 특히 내장 부근에 있는 부위가 가장 고급이다.


중간, 뒤쪽 뱃살 (도로)

: 도로는 참치의 중간, 뒤쪽 뱃살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쇠고기 처럼 지방질이 육질에 골고루 퍼져있다.


참치는 살결 모양이 다 다르다. 살결 모양만으로 구분 한다면 당신은 진정 참치고수!





바다의 닭고기


바다의 닭고기로도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참치. 괜히 닭고기라고 불리는게 아니고 참치에 들어있는 단백질양은 어마어마 하다. 100g당 닭고기는 단백질 17.3g이고, 참치의 경우 단백질 27.4g이 포함되있다. 칼로리도 닭고기에 비해 낮다. 어쩌면 바다의 닭고기가 아닌 닭고기를 땅의 참치라고 불리는게 맞을거 같다. 참고로 단백질이 높다고 평가받는 돼지고기 역시 19.7g 이다. 참치에는 단백질 외에 지방, 셀레늄, 오메가-3, DHA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이러니 참치를 사랑하지 않을수가 없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