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디스코드 사용법 정리

Quent_Lee 2019. 5. 7. 01:35

디스코드는 요즘 게이머들의 필수 채팅 프로그램이다. 무료이면서도 게이머들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캐치해 최근 사용자가 급상승중인 프로그램이다. 

 

디스코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문구부터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스카이프와 팀스피크를 디스하며 자사를 홍보하고 있는것이 자신감이 넘처보인다. 실제로 유저들의 디스코드 평을 보면 기존 프로그램들의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에 대한 보완 및 해소하는데 중점을 둔 듯하다. 그리고 텍스트와 음성 그리고 영상까지, 이 세가지를 일원화를 이룬데 대해 선호도가 높아보인다. 디스코드를 사용하는 주연령층은 청소년부터 30대 중반의 게이머들이다.

 

 

 

 

 

 

 

디스코드 사용법

 

보통 디스코드로의 진입은 누군가의 초대로 시작된다.

 

위의 이미지처럼 초대링크를 받았다면 클릭 후 입장을 해주면 된다. 아직 디스코드를 다운 받지 않았다면 아래링크인 디스코드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discordapp.com/

 

 

 

디스코드는 기본적으로 서버가 있고 서버안에 여러 채널을 둘 수 있다. 네이버카페를 예로 들면 서버는 카페 그 자체이고, 채널은 게시판의 개념으로 생각할수 있는데 네이버카페와 다른 점은 채팅할 수 있는 게시판으로 보면 된다.

 

 

좌측의 아이콘들이 서버를 말하며 좌측 안쪽의 목록들이 채널에 해당한다. 서버에 들어가면 해당 서버에 등록되 있는 채널 목록이 보이게 된다. 서버의 목적에 따라 채널들이 다양하게 있는데 큰 카테고리로는 텍스트채널과 보이스채널이 있다. 각 채널의 입장은 단순히 채널 이름을 클릭하는걸로 입장이 가능하다.

 

텍스트 채널은 말그대로 채팅창이고, 보이스 채널은 음성으로 하는 대화창이다. 보이스 채널에 입장 후 퇴장하고 싶을때는 하단의 디스커넥트를 살포시 눌러주면 된다.

 

 

 

 

 

 

 

 

디스코드 서버 만들기

 

서버를 만들기 위해서는 좌측 서버목록 바로 아래의 플러스 버튼을 눌러준다. 서버위치에는 한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적당히 좋아하는 국가를 선택해주면 된다. 서버를 만들게 되면 초대링크가 부여되는데 이 링크를 복사해서 초대할 친구들에게 주면 된다. 

 

 

 

비밀스러운 그룹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의 우측 하단 톱니바퀴 설정에서 링크의 유효시간과 인원수를 정할수도 있다.

 

초대링크를 추후에 다시 확인하고 싶을때는 우측의 서버 아이콘을 우클릭 후 [사람초대하기]를 클릭해주면 된다.

 

 

 

 

 

 

 

서버 설정하기

 

서버를 만들게 되면 기본적으로 채팅채널 하나와 음성채널 하나가 만들어진다. 서버의 설정은 좌측 상단의 서버네임을 클릭하면 [서버설정]이 나오는데 이 곳에서 원하는데로 설정을 해주면 된다.

 

필요한 옵션은 대부분 채널네임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설정안에 있다.

 

각 채널의 설정은 채널 이름 우측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서 설정가능하다. 친절하게도 후방주의 옵션도 있다. 이 옵션을 선택해주면 성인인증을 해야 채널을 볼 수 있다. 채널 설정에서 필요한 설정은 권한 설정 정도이다. 인원이 많은 경우 각 채널별로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서버를 운영하면서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고정하기 기능이다. 이 기능은 각 채널의 공지처럼 등록을 할수가 있다. 채팅 내용중에 고정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채팅글의 우측에 [쩜쩜쩜]을 클릭 후 고정하기를 눌러주면 된다. 고정하기를 해주면 채널 상단의 핀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이 고정된 채팅 내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채널 또는 카테고리 만들기

우측의 채널 목록의 빈공간을 우클릭 후 [채널만들기] 또는 [카테고리만들기]를 통해서 생성가능하며 채널의 이동은 해당 채널을 마우스로 잡고 드레그 하는 방식으로 카테고리의 이동이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디스코드 닉네임 변경

닉네임 변경은 좌측 상단의 해당 채널을 클릭 후 [별명변경]으로 닉네임 변경이 가능하다. 

 

디스코드 친구추가

우측의 채널 사용자 목록에서 우클릭 후 [친구추가] 을 누르면 친구요청이 가게 되고 상대방이 수락되면 친구관계가 형성된다. 

 

 

디스코드 봇

디스코드에는 여러 봇들이 있다. 노래를 틀어주는 노래봇, 인사를 해주는 봇, 미니게임 봇, 전적 검색 봇등이 있다. 디스코드 봇을 추가하는 방법은 디스코드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봇을 찾은 후 Invite로 자신의 서버에 추가 가능하다. 참고로 봇들은 사용법이 모두 다르다. 디스코드 봇에 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가겠다.

 

 

 

디스코드의 사용법은 대체적으로 직관적이라 몇번 사용하다 보면 알겠지만 어렵지 않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