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음으로 노래찾기

Quent_Lee 2019. 4. 23. 23:44

문득 좋아했던 노래를 다시 듣고 싶을때가 있다. 우리는 제목, 가수 또는 가사 중 하나만 알고 있어도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 만약 검색으로도 안된다면 커뮤니티 등에서 질문을 올리면 수많은 능력자들이 금새 원하는 곡을 알려준다.

 

 

그런데 제목, 가수, 가사등이 기억이 안나고 단순히 멜로디만 기억날 때가 있다. 이러면 사실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리기도 애매하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할 방법도 없다. 물론 과거의 레전드 짤들을 보다보면 멜로디만으로 질문을 올리고 답을 찾는 경우도 있긴했었다.

 

인터넷 세계에는 숨은 능력자들이 많다

 

 

 

어찌되었든 제목, 가수, 가사등은 기억이 안나고 멜로디만 머릿속에 맴돌때, 음으로 노래찾기 즉, 멜로디(허밍)만으로 노래를 찾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볼까 한다.

 

 

 

늘 그러하듯 방법은 언제나 있다.

 

노래를 찾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런데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우리는 멜로디만 알고 있다. 그럼 그 멜로디의 원곡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멜로디를 불러서 검색을 해야한다. 미리 말하지만 음치는 멜로디만으로 음악찾기가 힘들 수 있다. 본인이 음치라면 좌절하지 말고 주변에 노래를 잘하는 친구한테 부탁해서 검색하자.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노래찾기 앱중에 네이버 앱이 있는데, 이 앱의 경우 허밍으로 찾기에는 검색이 잘 안된다는 평이 많다. 그래도 네이버 앱에서 찾아보겠다 하면 네이버 앱의 검색창에 마이크 버튼을 활성화 시킨 후 음악 검색으로 음악을 찾아주면 된다. 그래도 노래를 잘 부른다면 충분히 찾을 수 있을것이다.

 

본격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 싶은 '음으로 노래찾기' 의 대표적인 어플은 사운드하운드(sound hound)이다. 이 어플은 해외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네이버 앱보다 훨씬 음악을 잘 찾으면서 해외의 숨은 팝송들도 찾는게 가능하다. 사실상 음악찾기에 있어서 대표적인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1. 우선 플레이스토어에서 '사운드하운드'를 검색 후 다운 받아준다.

 

2. 어플을 실행 후 중앙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고 찾고자하는 음악의 멜로디를 불러준다.

 

3. 검색 결과의 곡들이 나오면 하나씩 들어보며 본인이 찾는 음악이 맞는지 확인해준다. 유튜브랑 연동되어 있어서 유튜브 링크로 풀재생이 가능하다.

음역대가 낮은 김현식님의 노래를 허밍으로 불러보았다. 노래를 못 부르는데도 불구하고 찾아냈다! 감격ㅜ

 

 

 

 

어플 받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해 이번에는 음악찾기 웹싸이트를 하나 소개하겠다. 마찬가지 해외에서 서비스 하고 있다. 웹싸이트의 이름은 미도미이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어설픈 한국어와 영어가 혼재하고 있다. 사용방법은 역시 매우 간단하다. 참고로 미도미 웹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가 있어야 한다. 

 

1. 미도미 웹싸이트 중앙의 'click and sing or hum' 버튼을 누른다. 최초 접속시 마이크 연결의 허용/거부 여부를 물어보는데 '허용' 으로 선택해준다.

 

2. 10초 정도 흥얼 거리며 녹음을 해준다. 더 길게도 가능하다.

 

3. 녹음이 끝나면 결과값을 보여주며,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본인이 찾는 노래가 맞는지 확인해주면 된다.

 

미도미에서도 나의 노래실력을 인정해주었다

 

 

 

 

추가로 인스타그램 영상이나 유튜브, 네이버tv등의 영상에서의 배경음악이 궁금할 때 위에 소개한 어플과 웹등에서도 재생시켜 찾는게 가능하지만 유튜브에서도 음악 찾기가 가능하다. 유튜브에서는 훌륭한 구글봇이 음악을 찾아준다.

 

방법은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알고자 하는 음악이 나오는 부분만을 영상편집 또는 원본 그대로를 유튜브에 비공개로 업로드 한다. 그럼 본인 채널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리스트를 확인해보면 저작권 현황이 나온다. 여기서 배경음악이 무슨 곡인지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